추천 게시물
E-Learning의 미래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UCLA 익스텐션 강의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작성자:
dckorea
-
10월29일(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11.2) 주제는 Future of E-Learning과 Key Issue and Trends in IP Law이다.
이러닝의 미래는 Stanford대학의 Paul Kim교수가 소개 및 진행을 하고 2개의 업체가 솔루션/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vyew 화면
▲ vyew 메뉴 / 기능
UCLA 익스텐션 강의 내용 정리 ----------------------------
21세기 미디어 회사의 배급전략
이러닝의 미래는 Stanford대학의 Paul Kim교수가 소개 및 진행을 하고 2개의 업체가 솔루션/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시장규모: 교육/훈련시장은 전세계적으로 $2.3조 달러 규모로, 미국만 $1.2조 달러정도된다. 점점 더 커질 것이다.
- 변화: 사립기관의 참여도가 증가되고 있으며, 사립기관들을 통한 자본화가 진행되고 있다. 고등교육에 대한 압력이 증가되고 있고, 웹 기술을 고등교육에 적용하라는 압력도 함께 커지고 있다.
- 기회: 하지만 Acess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가 부족하다. Acess가 지원되지 않아 학생으로 역할을 못하는 사람, 편안하고 새로운 학습환경을 원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미국의 아동낙제방지법 - 기술 기반 지원, 초등/중등교육을 받을 권리를 명시
- Major Player (US Market)
- Student Information System - ERP: Pearson사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Black Board사 (Pearson사 사들임), eCollege
- Education Service Providers: APOL (University of Phenix - 회사에서 학비를 지원하는 비기존 학생 대상, 전문직 종사자가 다시 교육을 받는 것을 주로 함)
- Curricilum Providers: Tompson
- ESP(Education Service Provider)가 성공하기 위한 요건
- 획득비용: 학생을 등록시키는데 들어가는 총비용
- 고유지/고배치: 한번 등록한 학생이 계속 남도록 유지하고, 직장을 잡을 때까지 관리/지원
- 미국에서 성공적인 이러닝의 사례를 보면 학사관리가 철저한 것이다. 3일간 학생이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그 이전에 담당교사는 학생과 연락을 취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이를 기록에 남겨야 한다. 그렇지않으면 총장이 그 교사를 fire(해직)시켜버린다.
- 고용창출과 직결되어야 한다. 결국 시장의 요구에 맞춰 빠르게 강의 커리큘럼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Expanding: 평생교육 개념, 한번 등록 후 계속 확대된 과정을 듣도록(?)
- 성과지표: 학교가 아닌 기업처럼 운영, 지출을 낮출 방법, 시설활용방법(유휴시설이 적게), 고객중심적, 프로그램의 편의성과 실질성
-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부족한 것은 과감하게 아웃소싱정책을 펼것
- 강의 제공방식이 다양해야 한다.
- E-Learning Interaction
- 일방향적, 교사중심적, 텍스트 중심 교육에서 빠져나가야 함 --> 진부한 Out Look을 이용해서 연간 수십만을 가르키고, 이러닝에서 성공한 미국 기업이 있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세대들은 다른 방식을 요구하고, 이 방식에 의한 교육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 학생들의 자발적, 적극적인 반응을 끌어낼 때 성공적인 교육수행이 가능
- Future E-Leaning Model
-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실시간에 제공, 추가 및 협원지원
- 제공과 동시에 배우는 과정이 필요: 가장 잘된 교수법을 공유, 아카이브한 후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함
- 학생의 학습감각을 올리는 방법, 학생들을 동참시키는 방법을 연구
- 이것을 위한 Paul Kim교수는 스탠포드에서 시스템을 여러개 만들고 학생들을 동참시켜 연구했으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으로는 상용화가 어려워 이를 포기하고 비슷한 모델을 개발한 회사를 찾기 시작함. 앞으로 소개할 회사가 이런 문제를 해결한 회사라는 것
Vyew.com 소개
- 현재 - 비동기식 교육에서 동기식 교육으로 전환기
- content-driven collaboration system
- vyew는 실시간 쌍방향을 지원하고, 콘텐츠 지향적인 시스템
- 상황에 상관없이 어떤 것(비디오, 오디오, 파워포인트, 워드, 그림 등)도 vyew를 통해 올리고 이 안에서 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함
- 동시에 동기식(실시간) / 비동기식(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이메일, 위키 등) 학습을 모두 지원
- Vyew는 허용된 자에게만 문서를 다운로드하게 하거나, 화면에 나온 문서에 줄을 긋거나 변형하는 것을 제한/허용하거나 하는 등의 학생의 등급조정을 통한 인터랙티브를 관리할 수 있다. 스트리밍과 다른 문서 파일을 같이 열어 놓고 보는 등의 Fusion(융합) 서비스도 보일 수 있고... 즉 어떤 웹 기반으로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RSS 방식도 수용 가능하다.
- 교수는 방을 개설하고 이곳에 참여하는 학생 모두를 데리고 다른 방을 방문하여 함께 참관, 또는 함께 수업할 수도 있다.
- 교육 이외의 협업을 위한 적용사례
- 비즈니스를 위한 도구(tool)로도 사용 가능한데, 건축사무실/디자인업계에 적용되었다. 건축도면을 검토할 때 건축사, 시공사, 건축주, 기타회사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야 하는데 온라인에서 도면을 올려놓고 미리 이것에 각주체가 의견을 기록한 후 상호검토한 후 적당한 시점에 시간을 정해 온라인에서 미팅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vyew가 동기식, 비동기식으로 모두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 모든 콘텐츠를 디지털화하고, 비동기식으로 각 주체가 원하는 시간에 접속하여 활용하고 의견을 달았다. 그리고 시간을 정해 회의에 모여 화면을 보면서 온라인 컨퍼런스를 하였다. vyew가 여러 업무에 필요한 일을 동기식, 비동기식으로, 즉 수평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 vyew는 PPT 환경과 유사하다. 워드, 파워포인트 등 독립적인 작업들이 가능하다. vyew 안에서 문서 제작, 수정 등이 가능하다.
몇가지 질문
- 프로그램을 개인 PC에 설치하는 것인가? 아니다. 완전히 서버 기반이다. 웹방식으로 구현된 것이다.
- 동시접속자수는 얼마인가? 이론적으로 1,000명까지이다. 최대 250명까지 해보았다. 실제 미국 온라인 강좌에서 15명을 한방에 넣는다.
- 한글 지원을 하는가? 한글 탑재가 가능하다. 이미 되어있다. flash 기반으로 만들어져 flash 버전업하는데 시간이 들어갈 것이다.
- 플래쉬 이외의 영상지원은? 안된다.
Paul Kim 교수가 보는 Vyew의 강점과 기회
- Vyew라는 학습환경 제공 - 동기식, 비동기식
- Flash 기반 학습 모듈 - 플래쉬를 Vyew 안에 그대로 적용(plug-in) - 이것이 핵심역량이다.
- 플래쉬 기반의 콘텐츠
- YouTube 등 웹에 있는 모든 자원을 끌어올 수 있음
- 고도의 기록역량: Intelligence한 Back Ground 시스템 - 이러닝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학사관리를 위해 이런 것들이 요구된다.
- 신흥대학의 전략은 Retention에 있다.
- $15,000/yr * 30년 - 평생교육까지, 적어도 10년까지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
- 사람들의 성향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새로운 체제에 익숙해지면 창의성과 혁신성이 생겨 학생과 교사 모두 발전할 것이다.
- 100년된 스탠포드가 대학발전기금으로 보유한 돈이 $100억이다. 온라인 대학인 Phoenix의 가치는 $160억이다.
온라인교육 시스템(Vyew)을 통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보는 법
- (위의 필기한 사진을 보면) 온라인 교육 내에 현재 온라인 서비스/미디어에서 화두가 되는 모든 것이 융합되어 있다. 동영상 VOD, 상호작용(interactive), Social Network(채팅, 학생과 함께 다른 방 방문/교육, 등급조정..) 등등이 들어있다. 웹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이것을 굳이 온라인 교육시스템으로 볼 이유는 없다. 융합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봐도 무방하다. 방을 개설하여 TV다시보기를 보면서 채팅을 하고, 다른 방을 함께 방문하고, 모여서 공동으로 이미지를 편집/패러디 하여 다시 게재하는 등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
- 수동적인 교육에서 참여형 교육으로 가듯, 수동적 미디어에서 참여형 미디어로..
- 이런 서비스/시스템에 대한 개발/운영 노하우와 브랜드, 파트너십, 이용자 등이 있다면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기업도 온라인 교육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다.
UCLA 익스텐션 강의 내용 정리 ----------------------------
21세기 미디어 회사의 배급전략
- 10월29일(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11.2) 주제는 Future of E-Learning과 Key Issue and Trends in IP..
- 온라인 광고전략에 대한 이야기
- 10월29일(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11.1) 주제는 Immersive Environments와 Advertising Strategies In..
- 미국과 한국의 게임의 수익모델이 다른 이유
- 10월29일(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11.1) 주제는 Immersive Environments와 Advertising Strategies In..
- [기고] 유튜브의 미래 – 살아남을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
- 이글은 news.sbs.co.kr에 실렸다. 지난 월요일(10.29)부터 UCLA 익스텐..
- USA Digital Content Trends
- 트랜드를 말하기 전에 몇가지 사이트를 아는지 질문했는데 Napster, Myspace, Facebook 등이다. 미국에서 기술의 진보가 늦은 이유는 낡은 인프라 - 아마 전보를 치던 1880년대(?)부터 구축된 인프라를 사용-..
- 미국 엔터테인먼트산업 Overview
- 오늘(10월29일, 미국 LA)부터 일주일간 UCLA에서 엔터테인먼트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그 교육내용을 정리하겠다. 오늘은 <엔터테인먼트산업 트랜드 Overview>를 하였다.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극장 이외의 다른..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