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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2.0 - 새로운 공간과 시간의 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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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미래


 


7. 결론 -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앞으로 다가올 디지털 기술에 의하여 재매개된 뉴미디어의 세계는 콘텐츠가 반드시 방송, 통신과 같은 현재의 주류매체 또는 산업에 종속될 필요성이 없다준다. 블로그, 웹캐스팅 등과 같이 만들어진 콘텐츠 자체가 별다른 제약없이 미디어가 되어버릴 수 있는 세계가 온 것이다. 왜냐하면 콘텐츠가 디지털화 되면서 특정 미디어에 종속된 형태에서 벗어나 모든 미디어와 결합될 수 있는 자율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코노미스트(economist.com)의 예측처럼 구글과 같은 뉴미디어와 비교하여 올드 미디어인 할리우드(Hollywood)의 콘텐츠 산업의 어렵다고 하더라도 ‘고통은 잠시뿐이고 필름은 영원할지 모른다(PAIN is temporary, film is forever).’ 왜냐하면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가 아주 극적으로 콘텐츠 유통에 있어서 전국적인 극장체인, 방송사, 통신사, 월마트(Wal-Mart)나 테스코(Tesco) 같은 대규모 유통점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 현재의 인터넷은 무성영화 시대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초고속통신망이 신문, 사진, 음악 등을 위협했지만, 그리고 여전히 디지털 해적들에게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잃을 위험이 있지만 고화질 영상(high-quality video) 시대로 막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타임워너(Time Warner), 뉴스코퍼레이션(News Corporation), 디즈니(Disney)와 다른 올드 미디어 회사들은 영화와 텔레비전 콘텐츠 아카이브들(archives)을 이용해 유통채널 없이 이용자들에 콘텐츠를 직접 제공함으로써 돈을 벌수도 있다. 오래된 콘텐츠라도 소수지만 충성도가 높은 마니아들이라는 커다란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여 콘텐츠 수명의 한계가 사라지고 롱테일 법칙이 적용될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그림 8)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모델 : Content Service Provider


  디지털 세계가 되면서 처음으로 콘텐츠가 방송, 통신, 웹, 기기 등의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가 플랫폼이 될, 유통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 영역을 콘텐츠가 미디어•플랫폼에 대한 종속성에서 벗어나 모든 플랫폼을 자유롭게 이동하고, 서로 다른 플랫폼을 이어 붙이거나 어떤 플랫폼에도 접속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적 체제가 마련된 ‘디지털콘텐츠=플랫폼 (digital content= platform)’이라고 부르자.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적시에(Just In Time) 콘텐츠를 전달(delivery) 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사업자의 전략적 목표가 될 수 있다면, 이때 전략이 추진되는 방향은 통신, 방송, 웹, 기기, IPTV 등의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종속되지 않고 이용자에게 직접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콘텐츠 서비스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IPTV를 포함한 방송 플랫폼과 같이 여전히 폐쇄된 콘텐츠 플랫폼 영역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때 방송사의 경우 통신사의 IPTV 플랫폼을 방송 콘텐츠에 개방된 형태로 만들 수 있다면 이러한 목표에 다다를 수 있다. IPTV 플랫폼을 개방된 형태로 만든다는 것은 방송사가 스스로 IPTV 플랫폼 사업자가 된다는 것이 아닌 통신사의 IPTV 플랫폼일지라도 방송사의 독립적인 브랜드 하에 회원, 상품, 과금,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PTV를 통해 방송이 실시간 재전송되는 것을 현재 케이블 TV의 역할 수준으로 해결된다고 전제하면 개방의 대상은 양방향서비스가 제공될 TV포털 영역이다. 이렇게 될 때 BBC와 같은 방송사에서 말하는 콘텐츠의 크로스 플랫폼, 멀티 플랫폼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글은 많은 부분 통신사가 주도하고 있는 뉴미디어 영역, 특히 IPTV 부분에서 과도하게 기술, 경제적 논리로 구부러져 있는 것을 바로 잡기 위해 중앙이 아닌 더 반대방향으로 힘껏 구부렸다. 통신계와 방송계의 의사소통불가능성, 방송사 독자적인 연계형 서비스와 통신사의 참여 불가능성, 통신서비스의 정체에 따른 ‘밥그릇 키우기’, 기술지대의 발생과 미디어버블, 그리고 콘텐츠 제작 생태계의 붕괴 가능성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해석이 현재의 상황에서 아주 유의미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적어도 소모적인 논쟁을 마치고 상호발전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려져있는 것들을 정확히 드러나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글을 통해 원하는 것은 간극을 벌리는 것이 아닌, 통신과 방송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좁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유관희, “차세대TV비즈니스 추진전략과 비전”, 2006
[2] 피에르 부르디외,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 1994
                              텔레비전에 대하여, 동문선, 2005
[3] 박노익, “통신방송 융합과 IPTV 정책방향”, 2006
[4] 강대영, “IPTV 제도 개선방안”, 2007
[5] 김대호, 양방향 TV-멀키미디어 시대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융합, 나남출판, 2002
[6] 마케리타 파가니,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쌍방향 TV,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7] 김국진, “방통융합시대 민영방송의 생존전략”, 2006
[8] BBC, e¬britannia: the communication revolution,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9] ISKRATEL, “The application of packet technology in networks with a growing number of subscribers” (www.iskratel.com)
[10] 마샬 맥루한,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11] 유재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를 열며”, 디지털 컨버전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12] LG경제연구소, “2006년 산업의 기회와 위협”, 2005
[13]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제17권 23호, 통권 384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14] 박영민, “정보화시대의 공간정치: 정보도시와 공간장벽을 넘어서”, 세계화시대 일상공간과 생활정치, 도서출판 대윤, 1995
[15] 김상훈, “디지털 미디어, PVR이 방송광고에 어떤 영향을 줄까”, KAA저널, 9~10월호, 2004
[16] 이진경, 노마디즘, 휴머니스트, 2002
[17] 박종진, “미디어 포털의 동영상 서비스 전략과 향후 전망”, 2006
[18] 김병국, “하반기 컨텐츠 산업 Preview", 리서치, 대신증권, 2007

참고신문 및 잡지

[1] 아이뉴스 24
[2] 전자신문
[3] 디지털타임즈
[4] 데일리서프라이즈
[5] 한국경제신문
[6] 조선일보
[7] 이데일리
[8] Economist

박 종 진
1993년 고려대학교 철학과(학사)
2004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과학과 MIS(석사)
1996년-2002년 한국정보통신(주) e-Solution팀 팀장
2003년-현재 (주)SBSi 미디어기획팀 팀장
관심분야: 영상패턴 인식•추적•검색/활용, 영상콘텐츠 메타데이터 구축/활용, 융합환경에서 미디어 전략
이메일:

----------------------
* economist, "Old Media King content"(2006.1.19)을 볼 것. 본문의 내용은 이것을 요약, 수정한 것이다.
** 박종진, 같은 책, pp.18~19를 볼 것

이글은 미간행 에세이<미디어2.0>의 내용의 일부를 정리한 것으로 <정보처리학회지>(2007.5, 제14권 제3호)에 실린 글이다.

2007/09/01 19:16 2007/09/01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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